나만의 휴학 이정표, 휴학 설계도 완성하기

휴학 클래스

 
 
선생님김민지 선생님
일정 4/19(일) 14:00 - 17:00 (총 3시간)
장소 홍대입구역 나의봄날 (서울 마포구 동교로 201)
정원최소 2명~최대 4명
수강료 45,000원
[1+1 친구랑 함께 듣자] 10% 할인, 40,500원
문의 문의하기
 

TO. 휴학을 고민하는 당신에게

나, 휴학할까?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겁니다. 저도 항상 고민했고, 그 결과 충동적으로 휴학을 했습니다. 친구들이 '너, 휴학하고 뭐할 거야?' 물어볼 때마다 아직 잘 모르겠다는 말밖에 할 수 없었습니다. 정말 몰랐을까요? 아뇨, 저는 이미 하고 싶은 게 있었습니다. 그런데, 말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왜냐, 한심하게 보일까 봐서요. 그래서 휴학을 한 합당한 이유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진짜 이유를 숨기고 말이죠.

<휴학 클래스>에 오는 학생들 또한 진짜 이유를 숨기고 가짜 이유를 만들러 옵니다. 하지만, 수업 후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휴학을 선택한 진짜 이유로 만들어 돌아갑니다. 내가 휴학을 하고 싶은 진짜 이유를 왜 숨겨야 하죠? (숨기면, 힘들어요. 제가 해봐서 알아요!) 내가 진짜 하고 싶은 걸 해도 괜찮다는 것을 깨닫고 갔으면 좋겠습니다. 이것이 휴학클래스입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것이면 뭐든 해도 괜찮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학생들은 웃으며 이렇게 말합니다.
그 말을 듣고 싶었는데, 아무도 그 말을 해주지 않았어요. 휴학한다고 하면, 그냥 하지 말래요. 제 말을 듣기도 전에 말이죠.
그동안 제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주는 사람이 없었는데, 진지하게 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휴학, 그대로 열심히 살아보겠습니다.
쓸데없는 이유는 없습니다. 그냥이어도 괜찮습니다. 사실, 이유가 뭐든 상관없습니다. 아직, 없을 수도 있어요.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선택한 휴학을 하루하루 살아내는 것입니다. 몰입해서 살다 보면 이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이유가 있든 없든 본인의 선택을 믿고 휴학라이프를 시작하세요. 그 시작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보다 자기다운 휴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이것이 제 역할이자, 수업의 존재 이유입니다. 그럼 <휴학 클래스>에서 뵙겠습니다. - 자아학교교감쌤, 김민지드림 ​
 
대학교 2학년 봄날, 나를 찾기 위해 1년간 휴학을 결심했다. 휴학 기간 '모든 것은 나로부터 출발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아이로그>라는 자아발견 프로그램을 만들어 무작정 대학생들을 만나기 시작했다. 지난 8년간 수많은 청년을 만나 함께 울고 웃으며 그들의 자존감 회복과 자기 자신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재 <자아학교> 교감쌤으로, '모든 것은 나로부터'라는 문장을 품고 문장 그대로 살아가고 있다. 휴학을 하지 않았더라면, 지금의 내가 없을만큼 휴학은 내 인생 최고의 순간이었다. 그 순간을 함께 나누고자 한다.

이력
현) 자아학교 교감 선생님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내길찾기' 교육 진행
[KT그룹희망나눔재단] 진짜 나를 만나는 시간
[한국과학창의재단] 청년창업가, 새로운 교육문화를 디자인하다.
[바람난청춘] 재학방학휴학, 휴학편 강연
[여대생 페스티벌 시즌2] '휴학대담' 강연
그 외 다수
 
<휴학클래스>는 자신이 원하는 휴학을 바로 알고, 그에 맞는 실행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수업입니다. 휴학 관련 다양한 주제로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막연하게 느껴졌던 휴학을 보다 명확하게 알게 됩니다. 또한, 왜 휴학을 할 것인지 나만의 이유를 찾고 정리한 후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휴학 생활을 위한 휴학 설계도를 완성합니다. 어떻게 휴학 생활을 보낼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통해 방향을 잡아가세요!
 

수업대상

예비휴학생, 휴학생 모두 참여가능해요!

  • 휴학하고 싶은데 무엇부터 해야 할지 전혀 감이 안 잡히는 대학생
  • 휴학에 대한 내 생각을 먼저 정리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싶은 대학생
  • 휴학 관련 다양한 주제로, 다양한 사람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듣고 싶은 대학생
  • 막연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바꿔, 보람찬 휴학 생활을 보내고 싶은 대학생
  • 실제 휴학 사례로 궁금증을 해소하고, 막연하게 느껴지는 휴학 생활을 구체적으로 그려보고 싶은 대학생
  • 이미 휴학을 했지만, 계획과 다르게 흘러가고 있거나 방향을 잃은 휴학생
  • 아무런 계획없이 급하게 휴학을 선택하여 막막한 (중도)휴학생
휴학은 하고 싶은데 무엇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고, 휴학 기간 동안의 계획을 큰 그림을 그려봄으로써 시작해 보고 싶어서 신청했습니다.

박*원 (대학생)

휴학을 하고 싶은데 부모님께서 반대하셔서 설득 방법을 알고 싶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알차게 보내고 싶어서 신청했습니다.

류*은 (대학생)

휴학을 갑작스럽게 결정하게 된 만큼 1년을 잘 보낼 수 있을지에 대한 막막한 고민이 많고, 시간을 헛되게 쓰고 싶지 않아서 신청했습니다.

박*재 (대학생)

쉽게 미루고, 의지가 약한 제가 어떻게 목표를 세우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지 알고 싶고, 슬럼프 극복방법을 알고 싶어서 신청했습니다.

김*니 (대학생)

 

수업목표

 

커리큘럼

STEP 1. 휴학 이유와 의미 발견


휴학 조감도를 바탕으로, 휴학하고 싶은 나만의 진짜 이유와 나에게 휴학은 어떤 의미인지 정리합니다.

STEP 2. 휴학 궁금증 해소


휴학 설득 방법, 휴학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등 여러 고민을 함께 나누며 휴학 관련 궁금증을 해소합니다.

STEP 3. 휴학 우선순위 결정


휴학 키워드를 바탕으로 마인드맵을 그린 후, 무엇을 하고 안 할지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STEP 4. 휴학 목표 및 기한 설정


휴학 방향을 잃지 않도록, 구체적인 목표와 기한을 설정합니다.

STEP 5. 휴학 설계도 완성


실제 휴학 생활을 어떻게 보낼지 나만의 휴학 설계도를 완성합니다.
* 그룹수업 참여가 어려운 분은 일대일 수업을 신청하세요. (상시모집)
 

수강생 후기

김*니


휴학에 대해 나름 구체적인 계획을 짜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우선순위나, 중간목표설정 같은 부분들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더라구요!! 그리고 휴학을 왜 해야하고, 어떤식으로 보내야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어서 좋았어요!!

임*빈


휴학하고 싶다는 생각은 있지만 그 생각에 대해서 제 스스로에게 확답을 갖고자 참가한 자리였는데 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히 자기가 어떤 분야에 대해서 통달해야 다른 사람의 기준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지식과 경험에 비추어 온전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말씀이 확 와닿았어요. 지금까지 살면서 다른 사람의 말로 내 자신을 채우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들면서 스스로를 되돌아 보게되는 시간이 된 것 같았습니다. 확답과 근거를 찾으러 간 자리였지만, 되려 그 근거는 제가 처음부터 지니고 있었단 것을 깨닫게 되어서 앞으로 제가 휴학을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갈피도 어느 정도 잡히게 된 것 같아요. 앞으로 휴학생활을 해나가면서 어려운 점이나 궁금증이 생길때 종종 여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윤


혼자서 오래 고민해 온 휴학에 대한 막연한 생각을 구체화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무조건 '휴학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간 자리였는데 그 이외의 방법을 고려해볼 수도 있었고, 각자 다르지만 비슷한 면이 있어 공감되는 고민들을 들으며 제 생각을 정리하는데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해주신 조언을 바탕으로 제 길을 찾는데 매진할 용기가 생겼어요. 감사합니다 :)

박*지


제가 뭘 해야하는지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제 생각을 마인드맵으로 그려보고 지워가면서 휴학을 꼭 해야하는가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었던 것도 좋았구요😀 어느 정도 정리가 된 것들을 바탕으로 제가 해결해가야 될 문제들을 해결하면 될 것 같아요! 우선은 제가 누군지 좀 더 고민하고 알아가는 게 중요할 것 같네요! 이런 중요한 시기에 많은 조언과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아


휴학을 결심하는데도 여러요소들을 생각해야하는구나, 아직 제가 어리다보니까 다른 분들보다는 아는 것도 없고 목표가 약간은 흐지부지되어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구요. 그리구 선생님의 경험을 들으면서 좀 더 절실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계획을 세우기위해서 이 수업을 들었는데 약간은 머리 속을 헤집어 다니는 것들이 많았지만 질문들을 통해서 약간씩은 정리가 되어가고있습니다. 혼자 휴학을 계획하기보다는 다른분들 이야기도 듣고 순차적으로 정리를 할 수있어서 좋았던것 같아요. 신경도 많이 써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밖에 못 드릴거같습니다ㅎㅎ

유*현


뒤통수를 얻어맞은 느낌이었습니다. 현재 어떻게 살고 있는지 그림으로 그려보니 제가 그동안 피해왔던 사실들을 정면으로 볼 수 있었고 계획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야기했지만 아직 어떻게 해야 할지,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조금 더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고민의 필요성과 고민을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지 방법을 알려주셔서 휴학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면서도 고민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도 연락하면서 도움받고 싶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