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발견 프로그램

<내 안의 진짜 ‘나’ 발견, 자기존중>

선생님김민지 선생님
일정 (8월 일정, 4주)
[화] 19:00~22:00
(8/7, 8/14, 8/21, 8/28)
[토] 15:00~18:00
(8/11, 8/18, 8/25, 9/1)
(총 12시간, 일정 택일)

*원데이 워크샵 신청
장소 홍대입구역 나의봄날
서울 마포구 동교로 201
정원최소 3명~최대 4명
수강료 190,000원 (4주 기준)
분할납부 가능 (FAQ 참고)
문의 문의하기
 

우리는 어른이 되어도 여전히 나를 모른다.

나를 알기 위해 노력하지 않은 건 아니다. 여행도 떠나고, 책도 읽고, 사람도 만나봤지만, 여전히 나를 모르겠다. 무엇을 더 해야 할까?

꼭 무엇을 해야만 나를 알 수 있는 걸까요? 아무것도 안 해도 괜찮아요. 지금 필요한 건 새로운 경험이 아니라, 과거를 되돌아보는 시간이에요. 내 삶 속, 내가 경험해 온 것에 이미 내가 있어요. 아직 발견하지 못했을 뿐! 나에게 관심 가지고, 나에게 민감해져요.

<자아발견>은 자아학교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4주간 나를 돌아보며 내 안에 진짜 ‘나’를 발견하는 참여형 수업입니다. 수업을 통해 자기 자신을 깊이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어요. 나의 과거를 바탕으로 한 자기인식으로 나만의 가치를 파악하며 나만의 기준을 세우게 됩니다.



*4주 참여가 어려운 학생을 위해, 원데이 워크샵을 진행합니다.

 

교육대상

 

*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고 좋아하는지 제대로 알고 싶은 사람

*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나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싶은 사람

* 나만의 가치를 발견하여 남과 나를 비교하고 싶지 않은 사람

*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나만의 기준을 세우고 싶은 사람

* 내 삶을 돌아보고 나를 정리하고 싶은 사람

* 선택의 순간, 스스로 결정하고 싶은 사람

* 막연한 무기력과 불안함의 원인을 알고,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 사람

 

(당부의 말) 단순히 일주일 한 번, 수업만 참여하는 것으론 의미가 없습니다. 수업뿐 아니라, 매주 미션과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고, 매일 나를 향한 질문을 던지고 답하며 이를 꾸준히 기록해야 합니다. 고로, 이 수업은 당신 삶의 우선순위에 있어야 합니다. '수업만 참여하면 되겠지?'란 생각은 잠시 넣어두고, 몰입해주세요. 진짜 '나'를 발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물론, 수업은 재밌습니다. 즐기되, 진지하게 몰입해주세요.

 

기대효과

[자기인식]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가치발견]

나만의 가치를 제대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기준설정]

내 안에서 답을 찾아, 나만의 기준을 세울 수 있습니다.

[자아존중]

혼자서도 흔들리지 않을 단단한 자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1주차

나를 돌아보다.


1. 나를 나타내는 키워드
2. 지금 나의 현 주소
3. 인생곡선

2주차

나를 배우다.


1. 진짜 '꿈' 소개
2. 나만의 가치 발견
3. 내 삶의 기준 (목적)

3주차

나에게 집중하다.


1. 역할 마인드맵
2. 삶의 수레바퀴
3. 고민 테이블

4주차

나를 말하다.


1. 커버스토리
2. 진짜 '나' 소개
3. 나에게 쓰는 편지

*참여형 소수 교육으로, 매일 카카오톡 단톡방에서 하루질문을 4주간 함께합니다. 그 외 매주 과제와 수행해야 하는 미션이 있으며, 나만의 성장일지를 작성합니다.
*참여 학생에 따라 일부 프로그램은 변경하여 진행합니다.


 

교육후기

 
자아발견 후기
 

김*영


항상 관심가져주시고 중요한 질문 던져주시던 쌤들과 방향성 뚜렷한 XX 덕분에 4주동안 가장 의미있었던 순간가질 수 있었습니다(:

박*희


정말 이번 좋은 기회를 통해 많은걸 깨닫고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 생각보다 제가 저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는 점과 제가 순간 순간 느낄 수 있는 성취감과 행복을 간과하고 있었다는 점, 그리고 더 나아가 미루고 있던 저의 미래까지 진지하게 고민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ㅎㅎㅎㅎ 그리고 이 수업이 아니었다면 타이핑 알바도 계속 했을 테도, 그리고 제 휴학이 정말 의미 없는 휴학이 됐었을 거예요ㅠㅠㅠㅠ 정말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ㅎㅎㅎㅎ 그리고  XX이의 수많은 고민들이 저도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었던 기회였던 것 같아요 ! 다들 4주 동안 너무 고생많으셨고, 감사했습니다 ! ♥

장*경


평소 나에 대해서 좀 더 알아봐야 겠다고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마음처럼 쉽게 되지 않았습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감이 잡히질 않아서 마음만 무겁던 와중에 자아학교를 알게 되었어요. 수업을 수강하면서 온전히 나에 대해서 생각하고 과거를 되돌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일 고민이었던 진로에 관해서도 가닥을 잡을 수 있었어요. 나에 대해서 알고, 앞으로의 계획도 세울 수 있게 되면서 막연히 불안하다고 생각했던 미래를 좀 더 편안하게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호


간단하지만 알찬 활동들이 많았습니다. 뭔가 특별한 활동이 아니라,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볼만한 것들을 정리해보며 기록화하며 '이랬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었던 한 달이었습니다. 평소라면 그냥 흘렸을 것들을 한 번 더 생각해보며, 나의 것을 찾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분명 4주 안에 자아를 찾는다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이 수업을 계기로 한 걸음 내딛은 것 같습니다. 수업분위기도 굉장히 좋았고, 진지할 때는 한 껏 진지해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가장 좋았던 것은 낯을 많이 가려 처음보는 사람들에게는 말을 잘 못하는데, 편한 분위기를 조성해주셔서 쉽게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감사했습니다 ㅎㅎㅎ

백*휘


나를 알아야 뭐든 될 것 같아서 이 프로그램을 보자마자 바로 신청했어요. 4월 달이라 중간고사랑 겹쳐서 많이 바쁜 상태에서 참가한 점은 많이 아쉬워요. 결국 모든 건 저로부터 시작된다는 점은 이 프로그램을 하면서 확신이 들었어요. 가장 좋았던 점은 다른 사람의 고민을 들을 수 있었다는 점이예요. 이런 말들은 쉽게 들을 수 없는 말이잖아요. 그래서 나랑 다른 고민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매주 어떻게 고민을 해결하는지 보는 것도 굉장히 도움이 됐어요. 그 고민을 나중에 언젠가 저도 하게 될 고민일텐데 (제가 가장 어리니까요) 그 고민을 나중에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가진 것 자체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앞으로 저는 현재의 저에게 많은 집중을 할 것 같아요. 지금 하고 있는 대외활동도 열심히 활동할 예정입니다.

박*주


주변에선 이럴 시간에 스펙을 쌓아라, 다른걸 하라며 비웃기도 했지만, 나는 내게 이런 시간을, 시간을 들여서라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지금은 그 때의 선택을 정말 잘했다고 칭찬해주고 싶다. 물론 이 모두 내가 실천하고 행동해야 온전히 나의 것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자극제 역할을 해준 이 수업으로 인해 변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겼다.  

김*정


현재 미래에 대해 방황하고 있는 내게 좀 더 긴장감을 안겨주었고, 이제 내가 더 주도적으로 행동해야 할 때임을 더 자각하게 해주었다. 과거부터 나를 돌이켜보며 추억들을 살펴봄으로써 평소에 혼자였다면 거의 꺼내보지도 않았을 옛날 물건들을 꺼내보는 수업으로 인해 행동할 수 있었으며, 무작정 앞으로 나아가는 것만이 답이 아니라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이*연


4주간 수업에 참여하면서 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어요. 평소 저는 저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 하지 않았더라구요. 하더라도 겉핣기 식으로만 해서 문제의 근본에는 가까이 가지 못하고 항상 끝났었어요. 그런데 이번에 수업을 하면서 제 인간관계 고민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있었고, 그 이유도 찾은 것 같아요. (물론 아직 멀었다고 생각되요. 좀더 혼자서 생각할 시간이 많이 필요한 것 같아요.) 또, 자신이 중요시 하는 가치에 대한 수업을 통해서 제가 저 스스로를 더 중요시 하는 사람이구나를 처음으로 느꼈어요. 평소에 스스로가 이기적이구나를 가끔 느꼈었는데, 그게 나쁜것이 아니고 저의 모습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죠. 저의 가치에 대해 게임을 했을때도 사실 처음에는 이와 같은 활동을 혼자 시도해보려 한적은 있었지만 도무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이 게임도 의미가 없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너무 재미있게, 척척 한것 같아요. 이러한 것에 제가 끌리는 구나도 느꼈죠.ㅎㅎ 특히 마지막 수업때 저에 대해 분석해주신 점을 들었을때 내가 그렇게 보여지는구나 새롭게 알게 되었어요. 사실 전 저에 대해서 잘 모르거든요ㅠ 그래서 상대가 절 어떻게 볼지도, 상대에게 보여지는 저의 모습이 어떨지도 모르겠어요. 그리고 또, 제가 저만의 확고한 관념, 틀이 있다는 것을 느꼈어요. 수업을 통해서 그 틀의 존재를 느낄 수 있었어요. 초반에는 혼란스러웠는데... 이 점이 제가 자아학교 수업을 통해 얻은 진짜 큰 점이예요. 감사해요ㅠㅠ 이 사실을 통해 제가 스스로 혼자만의 생각에 얽매여있었고, 많이 열어야 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주었어요.

최**라


수업을 듣고 나서 제일 바뀐 게 자신에게 질문을 자꾸 던져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잘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꾸물꾸물거리고 있어요. 잊고 살았던, 그냥 그저 그렇게 생각하고 넘겼던 걸 다시 짚고 넘어가는 기분이라 용기를 얻었어요.

이*


서로의 고민과 이야기를 듣고 공유하는 활동이 참 의미가 있었어요. 이렇게 깊이 있게 나누는 게 흔하지 않으니까요. 인생 곡선을 통해 저의 과거를 보다 객관적으로 되짚어 볼 수 있었어요. 특히, 가치 발견을 통해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되새김질하는 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과제가 큰 도움이 되었어요. 일상에서도 스스로에 대해 환기시킬 수 있어서요!

박*영


그동안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정리해야겠다고 생각은 했지만 시도해본 적은 없었는데 막상 수업을 통해 정리하고 나니 찝찝했던 마음이 후련해졌어요. 그리고 함께하는 사람들이 낯설지 않아 좋았어요. 수업이 진행될수록 나에게 심층적으로 더 가까이 다가간 것 같아서 새롭고 좋았습니다.

박*운


과거 속에 내가 있었고, 나를 조금씩 알게 되는 것 같아요. 저는 다른 사람들보다 잘 안되는 사람이라 조금 더 노력해야겠지만, 자아학교가 시작점을 잡아주는 환경이 되는 것 같아요. 자아학교 겸 진로학교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멀리서 왔지만, 전혀 시간과 돈이 아깝지 않고 즐겁고 좋았던 수업이었습니다.
 

선생님 소개

"우리는 모두 자신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소중함을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행동으로 느껴보세요. 4주 후, 나만의 고유한 생각과 가치가 나만의 기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