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 대한 이해 바탕으로, 나만의 진로 설계하기

진로설계 클래스

 
 
선생님김민지, 꿈리 선생님
일정 목요일 저녁 19:00~22:00 (개강 : 6/11 ~ 종강 : 7/30)
(총 24시간, 8회)
장소 신촌역 베스트프렌드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21)
정원최소 2명~최대 4명
수강료 240,000원 (4회 기준, 8회 과정)
문의 문의하기
 

나와 일 중 무엇을 더 많이 알아야 할까요?


의견은 반으로 나누어집니다. 이어서 실제로 나와 일 중 무엇을 더 많이 알고 있냐는 질문에 대부분 둘 다 모르겠다 답합니다. 정답은 뭘까요? 학생들의 답변에 정답이 숨어있습니다. 즉, 둘 다 모르겠다는 것은 둘 다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나와 일 둘 다 균형 있게 알아야 합니다. 나도 알고, 일도 알아야 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와 일 둘 중 무엇을 먼저 알아야 할까요?

나부터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이 수업의 핵심이자 시작입니다. 그 이유는 단순히 앞으로 나아갈 수많은 길이 아닌 나만의 길을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내가 누구인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바로 알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를 탐색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살아온 삶 안에 내가 있습니다. 이것이 나만의 길을 찾아가는 근거이자 이정표가 되어줄 겁니다.
<진로설계 클래스>는 자아학교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8주간 나 자신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나만의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하는 수업입니다. 나와 일에 대한 균형 있는 시각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 및 목표를 세워 보세요. 수업과 더불어 매주 주어지는 과제와 미션이 8주간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줄 겁니다.
 

수업대상

이런 분들을 위한 수업이에요!

  •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몰라 진로 선택이 막막한 분
  • 원하는 직무 또는 목표 없이 취업 준비를 시작한 분
  • 나와 전공이 맞지 않아 방황하고 있는 분
  • 어떤 분야로 가야 할지 진로 방향을 잡지 못한 분
  • 특정 분야(ex. 고시, 예체능 등)를 준비하다 그만두어, 방향을 잃은 분
  • 현재 하는 일이 자신과 맞지 않아 이직을 준비하는 분 (이직 잦은 분)
벌써 대학교 4학년인데 그동안 주어진 학과 공부에만 임하였지 나 자신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해본 적이 없고,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조차 몰라 신청했습니다.

- 김*원 (대학생)

다음 학기 졸업을 앞두고, 아직 방황 중입니다. 제가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진로를 최대한 빠르게 찾아 취업준비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 지 잘 몰라 신청했습니다.

- 배*령 (대학생)

3년간의 고시 공부를 그만두고 다른 진로를 탐색하려 하는데 막막합니다.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고 나라는 사람은 누구인지 제대로 알고 진로를 선택하고 싶어 신청했습니다.

- 김*경 (취준생)

현재 회사에 다니고 있지만,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동안 공부하고 해왔던 일들을 쭉 정리하면서 앞으로 이직 준비 시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지 실마리라도 찾고 싶어 신청했습니다.

- 윤*원 (직장인)

 

수업목표

몰입환경 조성

매주 주어지는 과제&미션 뿐만 아니라 매일 진행되는 하루질문과 하루기록을 통해 몰입 환경을 조성합니다.

나와 직무의 심층적인 이해

나와 직무의 심층적 이해와 균형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나만의 진로를 탐색합니다.

나와 직무 비교 및 분석

한 달간 탐색한 나와 직무를 한 장으로 정리하는 '나'와 직무기술서로 정리하고 함께 비교, 분석합니다.

나만의 진로 설계

나와 일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나만의 진로를 설계합니다. 나아가 나만의 특징이 담긴 자소서를 완성합니다.
 

선생님 소개

김민지 선생님

"우리는 모두 자신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모든것은나로부터 #자기다움


이력
현) 자아학교 교감 선생님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내길찾기' 교육 진행
[KT그룹희망나눔재단] 진짜 나를 만나는 시간
[한국과학창의재단] 청년창업가, 새로운 교육문화를 디자인하다.
[TEDxhapjeong] 모든것은 나로부터 시작된다.
그 외 다수
전공이나 전망 좋은 직업에 갇혀 너무 쉽게 진로를 결정하지 마시고, 심층적인 자기/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꿈리 선생님

"끝이 보이지 않는 막막한 취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까요?"

#현직자피셜 #취업코칭 #꿈꾸는리얼리스트


이력
현) H자동차 HRD부서에서 근무 중
전) H기업 설계부서 근무 경험 (3년 2개월)

[취업특강] 한기대 : 취업이란, 합격 자소서 쓰는 법
[취업상담] 취준생 대상 자소서/면접 코칭 약 30회 진행 - H자동차, H다이모스(H트랜시스), H전력기술, B전장 등 대기업, 공기업, 외국계 기업 합격 사례 보유
지금까지 해온 경험은 여러분의 큰 자산입니다. 그것을 자소서에 잘 녹여 나다운 자소서를 완성해봅시다.
 

커리큘럼

STEP1. 자기이해와 직무이해

지금 나의 현주소를 나의 과거 흔적과 인생 곡선을 통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여태 내가 꿔온 꿈을 바탕으로, 직업이 아닌 어떤 일을 하고 싶었는지 파악합니다. 이를 토대로 직무인터뷰를 읽으며 실제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어떤 일인지 탐색합니다.


1. 지금 나의 현주소
2. 과거 흔적으로 보는 '나'
3. 인생곡선
4. 꿈 분석 레포트
5. 직무인터뷰

STEP2. 자기분석과 직무분석

직업을 선택할 때, 어떤 가치가 나에게 중요한지 파악하고 나아가 나에게 일은 어떤 의미인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 미래곡선과 가상이력서를 작성합니다. 또한, 나의 성격과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원하는 직무를 기준으로 분석합니다.


1. 직업가치
2. 미래곡선
3. 나의 성격
4. 가상이력서
5. 경험상자열기

STEP3. 진로탐색

분야별로 꺼낸 경험을 경험 마인드맵으로 구체화하여 경험기술서를 작성합니다. 이는 추후 자소서 작성에 밑바탕이 될겁니다. 지금까지 파악한 나를 한장으로 정리하고, 직무기술서로 작성한 후 나와 직무를 최정적으로 비교 및 분석합니다.


1. 경험마인드맵
2. 경험기술서
3. 직무기술서
4. 한장으로 정리하는 '나'
5. 나 vs직무

STEP4. 진로설계

SWOT 분석을 통해 나만의 특징을 발견하고 전략을 세웁니다. 이를 바탕으로 나만의 자소서를 작성하고 진로 수레바퀴를 통해 최종적으로, 나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앞으로 내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이룰 것인지 나만의 진로계획을 세웁니다.


1. SWOT 분석
2. 나vs회사(직무)
3. 자기소개서
4. 진로수레바퀴
5. 나만의 진로계획
* 매일 카카오톡 단톡방을 통해 하루질문 및 면접질문이 진행됩니다.

* 4주 차 이후, 수강생의 속도에 따라 개별 맞춤으로 진행됩니다.

* 그룹수업 참여가 어려운 분은 일대일 수업을 신청하세요. (상시모집)
 

수강생 후기

김*식

대학생


나에 대해 고민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는 수업이었습니다. 수강 전에는 나의 장점이나 특징들에 대해 막연히 알고 있었다면 수강 후에는 나의 모습에 대해 어느정도 틀을 잡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수업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생님들께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 자신이 생각하기에 별볼일 없어보이는 경험에 대해 편안하게 이야기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시고 이를 통해 그 경험에 대해 다른 각도로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 초반에 본인이 하고 있는 다른 과제나 공부들을 중점으로 쉴 때 자아학교 과제를 했다면 7,8주차쯤 되면 그 과제들을 쉴 때 하게 되실 수 있습니다. 과제가 많으니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배*령

대학생


자아학교 막 시작했을때가 엊그제 같은데 시간 정말 빠른거같아요! 두달전과 지금의 저는 많이 달라졌어요. 두달전의 저는 제가 뭘 좋아하고 어디에 관심이 있는지도 모르는 그런 사람이였는데 지금의 저는 제가 뭘 잘할수 있는지 확실히 아는 사람이 됬어요! 음 가장 큰 변화는 제 자신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이 생겼다는 점이에요 ㅎㅎ 아마 자아학교를 신청하지 않았더라면 지금 저는 취준생의 신분에 맞게 아무데나 지원을 했을거에요. 그런데 자아학교를 하고나서 제 자신에 대한 믿음이 생겼고 저에게 꼭 맞는 옷을 찾으려 현재 노력하고 있답니다. 진로설계 프로그램 덕분에 얻은게 정말 많아요! 제 자신에게 확실해지고 싶다면 이 수업을 꼭 신청해보세요😊

정*현

취준생


회계사 준비를 그만두고 바로 취업전선에 뛰어들자니 무엇을 준비하고,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특히 앞으로의 직업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보편적인 취준생들처럼 ‘다 지원하고 붙여주면 가야겠다’는 생각을 하는게 싫었다. 이 수업을 통해 내 장단점, 성향 등과 직업을 바교하며 미래의 내 모습을 그려볼 수 있게 되었다. 나도 모르는 나자신의 모습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선생님께서 마지막 시간에 말씀하셨듯 이제야 나에 대해 알고 직무에 대해 알아가는데 수업이 끝나는 것 같아 아쉬웠지만, 수업을 통해 취업전선에 뛰어드는 방법을 터득하고 혼자서도 나와 맞는 직무를 찾아갈 수 있게 되어 의미있었다. 한번 쯤이라도 내 미래가 그려지지 않고, 이 직업이 과연 나랑 맞을지 내가 이 분야로 뛰어들어도 될지 고민이 된다면 이에 대한 해답을 찾는 여정을 자아학교와 함께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박*은

직장인


처음에 퇴사하고 하고픈 일을 찾아보자 했을때 막막해서 일단 관심사를 썼는데 환경 동물 글 상담 가구제작 사회적기업 이었는데, 뭔가 기술을 배우거나 공부하거나 밑바닥에서 시작해야하거나 당장 풀칠하며 일할수있는 일이 생각이 안났다. 이번엔 길게 휴식하며 천천히 생각해보자했는데 쉬어도 그냥 유투브보거나 집정리할뿐이고, 시간낭비의 느낌이었다. 천천히 이번엔 검증을 해보자고 해도 가구제작관련.클래스를 찾거나 박람회를 가보거나, 유기견봉사(봉사는 진로결정에 큰도움이 되긴했다)정도가 전부였다. 이런 막막할때 **구 진로가다듬기 모임의 복지사분이 이거랑 기획을 기획하는 ...어쩌고 를 통해 다른분의 도움의 받아서 고민해보라고해서 자소서면접까지 컨설팅이 들어가는 자아학교를 선택했다. 솔직히 반신반의하며 제발 돈이 아깝지않은 강의이길, 내가 가치있게 따라갈수있길 바랬다. 첨엔 별거아니라고 생각들었다. 직무인터뷰를 봐도 감도 안왔고, 막막했다. 근데 하루질문에서 모두 같은 말을 해주었을때 경영지원으로 좁힐수 있었고, 애니어그램, 직무검사 등을 계속 혼자 생각해보았다. 이활동을 통해 일주일에 한번은 나에 대해 생각해볼수있었고, 그게 나 혼자서는 불가능했던 꾸준함같다. 결과적으로 원하던 목적을 이루어서, 돈과 시간이 가치있게쓰여서 정말 뿌듯하다. 감사드려요. ㅎㅎ

심*현

대학생


대학교 막 학기를 앞두며 여름방학을 보내고 있을 때 자아학교 진로설계 프로그램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취업 준비를 미룰 수 없는 걸 알고 있기에 불안한 마음을 갖고 있으면서도 막상 제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는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였습니다. 그러던 중 만나게 된 자아학교는 제가 가고 싶은 길, 갈 수 있는 길 등 다양한 방향들을 제시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8주간의 시간을 보내면서 제 자신에 대해 좀 더 솔직히 알아보고, 또 그동안 가지고 있던 고민들을 마주 볼 수 있었습니다. 짧게는 오늘 하루, 나아가 5년 이후의 저의 모습을 그릴 수 있도록 성장시켜준 자아학교에 정말 감사드려요!

이*국

취준생


'마음먹은만큼 얻어가기' 현실적인 방황은 누구에게나 다가오고, 나 또한 그랬다. 30이 되어갈 때쯤 찾아온 실패와 아픔은, 그 동안 성취한 것들과 비교해볼 때 너무도 초라해보였다. 자아학교에서, 초라해보였지만 초라하지 않았던 '나' 직시하는 시간을 충분히 보냈다. 내 꿈, 인생, 친구, 주변의 것들을 둘러보는 시간을 충분히 가졌다. 그리고 필연적일 수밖에 없는, 실패 또는 아픔을 마주할 용기가 생겼다. 8번의 수업이 끝난 지금, 나는 새로운 직장을 구했다. 두번째 꿈을 이루기 위한, 첫 걸음을 디딘 것이다. 물론 그 과정에서 힘든 일들은 또 생길 수 있겠지만, 이 수업을 통해 더 단단해진 모습으로, 조금은 더 이해하며 한 걸음씩 내딛어보려 한다. 함께 수업을 들었던 학생들, 그리고 쌤들께 다시 한 번 고맙다는 말을 전하면서..

강*철

대학생


모든게 막막했을 때 진로설계코스를 만났습니다. 제가 겪은 모든 것을 몽땅 꺼내고 그것들을 조립하는 과정에서 전체적인 제 틀이 놀랍게도 잡히더군요. 역시 답은 저한테 있었어요. 다만 지금까지는 다른 일들에 우선순위가 밀려 저를 생각할 진정한 시간이 없었어요. 그런데 이렇게 시간을 내서 다른사람들과 심도있게 제 자신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저만의 두드러지는 특징을 혼자 생각할 때보다 훨씬 더 쉽게, 여러방면으로 발견하게 되어 저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제 자신에 대한 이해‘를 얻고나니 놀랍게도 저에게 맞는 직무와 직업이 보이고, 제가 추구하고 싶은 삶의 목표가 명확해지고, 당장 해야 할 리스트가 보이는 등 다른 부분들까지 동시에 맞춰졌어요. 이번 수업으로 저에 대한 지식에 기반한 확신을 얻고 갑니다. 가끔 살면서 인생이 뭉치고 안풀리고 뭔가 싶을 때가 있을거에요. 혼자서 풀기 힘들다면 자아학교로 오세요. 같이 인생 스트레칭을 받다보면 다음 갈 길이 보일거에요.